급성구획증후군_문근영 치료
문근영 급성구획증후군 투병,치료
대한민국 영화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문근영님이 2017년 2월경 오른쪽 팔에 갑작스러운 통증을 호소하고
급성구획증후군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지방 공연을 취소하고 네 차례에 걸쳐 수술을 받고 한달 여간 치료에 전념한뒤 건강 회복에 집중
다시 건강한 모습으로 작품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최근 보여주신 화보에서도 치료의 흔적이 오른쪽 팔등에 흉터로 남아있습니다.
구획증후군이란?
우리 몸의 상지와 하지는 몇 개의 근육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어 구획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구획 증후군은 여러 이유로 인해 부종이 심해질때 근육 구획 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그곳의 동맥을 압박하고 말단부의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4~8시간 안에 구획 내 근육과 기타 연부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구획 증후근의 종류로는 임박형 구획 증후군과 만성형 구획 증후군이 있습니다. 임박형 구획 증후군은 조직의 압력이 상승하지만 조직의 괴사는 발생하지 않는 질환입니다. 확정형 구획 증후군은 조직의 괴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만성형 구획 증후군(재발형 구획 증후군)은 재발한 임박형 구획 증후군을 의미합니다.
증상
구획증후근군 증상으로는 통증,창백,부종,병변 부위의 감각 장애 및 운동 장애, 마비 등이 있습니다.
말기 구획 증후군일 경우 손상 부위에서 맥박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진단
구획 증후군은 근육 구획 내의 조직 압력을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측정한 압력이 30mmHg를 초과한다면 구획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구획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병변 주위를 감싸고 있는 붕대나 드레싱,석고 붕대를 신속히 제거해야 합니다. 붕대,드레싱,부목 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즉시 근막 절개술을 시행합니다.
근막 절개술은 근막을 절개하여 구획 내의 압력을 감소시켜 조직의 괴사를 방지하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급성 구획 증후군은 심한 외상 후에 생기는 것이므로 통증이 심하며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응급 수술을 해야 합니다.
만성 구획 증후군은 급성 구획 증후군과 달리 통증이 약하고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없어지므로 수술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